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12-06 09:38:56
기사수정


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약칭 PSMF)가 플로리다 주 타이터스빌(Titusville)의 패리쉬 메디컬센터가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환자 사망을 근절하기 위한 ‘실천 가능한 환자안전 솔루션(Actionable Patient Safety Solutions (APSS))’ 12가지를 모두 지키겠다고 공식 선언한 최초의 병원이 되었다고 밝혔다. 

올해 초 패리쉬 메디컬 센터는 85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9가지 솔루션에 서약했다. 패리쉬는 그들이 추정한 ‘구조 생명’ 계획으로 지미 카터(Jimmy Carter) 전 대통령과 로잘린 카터(Rosalynn Carter) 영부인과 함께 낚시 여행할 기회를 얻기 위한 PSMF의 연례 경연에서 우승자 중 하나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10월 패리쉬 메디컬센터 관리자인 마이클 시토비츠(Michael Sitowitz)가 노스조지아 산맥(North Georgia Mountains)에서 열린 카터 대통령과 로잘린 여사와의 낚시 여행에 참여했다. 국내외적으로 재단의 성장에 지대한 공헌을 한 다음 4명의 인사들도 행사에 참여했다: 세이프케어 그룹(SafeCare Group)의 이스라엘 사픽(Dr. Yisrael Safeek) 박사; 재단의 지역네트워크 아시아 공동회장인 로버트 카메이(Dr. Robert Kamei) 박사와 미셸 타이(Dr. Michelle Thai) 박사; 지역네트워크 멕시코 회장인 자비에 다빌라(Dr. Javier Davila) 박사. 패리쉬 메디컬 센터는 2017년2월3~4일에 캘리포니아 다나 포인트(Dana Point) 라구나 클리프 매리어트 리조트 앤 스파(Laguna Cliffs Marriott Resort and Spa)에서 열리는 제5회 연례 세계 환자안전/과학/기술 서밋(5th Annual World Patient Safety, Science & Technology Summit)에서 그들의 서약을 공표할 예정이다. 

설립 이후부터 환자안전활동재단은 전세계 의료 안전 전문가들과 협력해 오늘날 병원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환자안전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간단하고 따르기 쉬운 프로세스를 개발해왔다. ‘실천 가능한 환자안전 솔루션(Actionable Patient Safety Solutions (APSS))이라 불리는 이러한 프로세스들은 세계 어디서나 거의 모든 임상 환경에 적용될 수 있다. 현재까지 12가지의 환자안전 도전과제가 제시되었으며 패리쉬 메디컬센터는 이 12가지 APSS 카테고리를 모두 준수하는 총 16개의 서약을 공표함으로써 2016년 총 142명의 생명을 구했다. 

에드윈 로프트틴(Edwin Loftin) 패리쉬 메디컬센터 급성환자 치료 부사장/CNO(최고간호관리자)은 “플로리다 이스트코스트의 책임 있는 의료시설로서, 패리쉬 메디컬센터는 환자 보호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겨왔다”며 “이 중요한 운동에 참여하게 되어 영광이다”고 말했다. 이어 “APSS는 의료전문가들이 어떤 환경에서도 체계적으로 따르기 쉽고 증거에 기반하며 비용도 절약되는 절차를 제시함으로써 수많은 환자 가족들이 비극적이지만 예방할 수 있었던 사랑하는 이의 사망을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마이클 시토비츠 패리쉬 메디컬센터 관리자는 “카터 대통령이 왜 12가지 APSS를 모두 서약하지 않았는지 물었던 것이 기억난다”며 “나는 말을 멈추고 그것이 ‘좋은 질문’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여행에서 돌아오자마자 우리는 나머지 3개의 서약을 완료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며 “전 대통령과 영부인을 만나게 되어 영광이며 일생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으로서 그곳에서 많은 힘을 받고 왔다”고 밝혔다. 

조 키아니(Joe Kiani) 환자안전활동재단 설립자는 “패리쉬가 우리의 APSS 약속을 모두 공표한 것에 깊이 감동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들은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김으로써 모든 병원의 귀감이 되고 있다”며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사망을 근절하자는 약속에 공식 서명한 병원이 1624곳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모든 병원들이 12가지 APSS에 모두 서약할 것을 정중히 권장하며 이는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사망 근절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며 “지난해 의료과실로 사랑하는 이를 떠나 보낸 20여만의 가족들과 달리, 이 서약에 의해 구할 수 있었던 생명들은 여전히 누군가의 엄마, 아빠, 아니 또는 사랑하는 가족으로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키아니는 이어 “경연 우승자들과 그들이 살릴 생명들을 축하하기 위해 일생에 한번뿐인 기회를 제공해준 카터 전 대통령과 로잘린 여사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며 “그들의 리더십을 통해 카터 센터(Carter Center)는 80여개 나라에서 사람들의 삶의 질 개선을 지원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센터 초창기에만 해도 기니벌레병(Guinea Worm Disease)은 아프리카 및 아시아 21개 나라에서 약 350만 명의 사람들을 괴롭혔다”며 “오늘날 이 숫자는 단 22건으로 줄어들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심층토론을 통해 선진국에서 예방 가능한 환자 사망 300만 건 및 신흥국에서 예방 가능한 환자 사망 1700만 건을 근절하는 데 도움이 될 방법을 모색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머지않아 카터 대통령과 로잘린 여사와의 다음 낚시 여행 일정을 발표할 예정이니 어서 예방 가능한 사망으로부터 이웃과 친구 그리고 사랑하는 가족들을 살리고 우리의 다음 낚시 여행 선발대회에 신청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biz.org/news/view.php?idx=1045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중소기업보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