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4-26 09:37:47
기사수정


환자안전운동재단(PSMF)이 2018년 4월 21일 대만 타이중에서 대만 환자안전문화클럽(TPSCC) 주최로 열린 2차 연례 환자안전대회에서 TPSCC에 공식 가입했다. 

이 자리에서 14개 병원을 포함한 16개의 의료기관들이 PSMF의 증거 기반의 소송가능 환자안전솔루션(Actionable Patient Safety Solutions, APSS) 실행을 약속했다. APSS는 의료 품질을 향상시키고 병원에서 예방이 가능한 의료사고 및 사망사건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입증된 바 있다. 

환자안전운동의 설립자 겸 회장인 조 키아니(Joe Kiani)는 “전에 여러 차례 언급했던 것처럼 의료사고로 인한 사망 건을 영(零)으로 만들 것을 바랄 것이 아니라 그러기 위해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들을 위해 대만에서 그간 많은 노력을 기울여온 대만 환자안전문화클럽과 밍이 찬 랴오(Mingi Chan Liao) 박사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한다”며 “직접적 행동을 통해서만이 얼마든지 예방 가능한 의료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대회에서 조 키아니는 참가자들을 위해 짧은 비디오를 보여줬다. 한편 여러 병원의 책임자들과 임원들도 참석하여 실행될 경우 진료 품질을 크게 높일 수 있는 APSS 도입을 약속했다. 이번에 APSS 도입을 결정한 병원 및 파트너 업체들의 명단은 다음과 같다. 

1. 타이중 군통합병원(Taichung Armed Forces General Hospital) 

2. 타이퉁 병원(Taitung Hospital) 

3. 타이중 통합보훈병원 치아이 분원(Chiayi Branch, Taichung Veterans General Hospital) 

4. 보건복지부 핑퉁 병원(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Pingtung Hospital) 

5. 보건복지부 킬룽 병원(Keelung Hospita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6. 보건복지부 타이페이 병원(Taipei Hospita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7. 보건복지부 지아난 정신건강센터(Jianan Psychiatric Center,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8. 보건복지부 화롄 병원(Hua-lien Hospita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9. 핑퉁 기독교 병원(Pingtung Christian Hospital) 

10. 성요셉 병원(St. Joseph’s Hospital) 

11. 타이중 동종합병원(Tung's Taichung MetroHarbor Hospital) 

12. 보건복지부 펑후 병원(Penghu Hospita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13. 불교추치의학재단 타이중 추치 병원(Taichung Tzu Chi Hospital, Buddhist Tzu Chi Medical Foundation)

14. 장화 기독교 소아병원(Changhua Christian Children’s Hospital) 

15. 파트너 업체: 대만 의료진료품질협회(Taiwan Healthcare Quality Association) 

16. 파트너 업체: 유니슨 헬스케어 그룹(Unison Healthcare Group) 

환자안전대회에서 연설을 행한 다른 인사로는 미국 존스 홉킨스 병원의 정책관리·통합 책임자인 마리아 크바치(Maria Cvach)와 일본의 큐슈대학병원 안전관리 전공 교수인 우시로 신 박사 등이 있다. 환자안전운동재단의 부대표인 아리아나 롱리(Ariana Longley)도 대회에 참석하여 PSMF의 가장 활발한 활동을 벌여온 파트너인 TPSCC의 노력을 치하하는 발언을 했다. TPSCC가 의료서비스 생태계 통합 과정에서 PSMF와 손을 잡는 이 대회에는 120명이 넘는 관련자들이 자리를 같이 했다. 

찬 랴오 박사는 “환자 안전을 높이기 위해서 우리는 그저 이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것에 더해서 실제로 행동에 나서야 한다. 이번에 환자 안전 향상을 위해 16개 병원 및 파트너 업체들이 증거 기반 과정을 도입하겠다는 약속을 한데 대해 기쁨을 감출 수 없다. 작년 대회에서는 19개 기관들이 도입 약속을 함으로써 대만 내 22개 행정구역 가운데 19개에서 2020년까지 단 한 명의 의료사고 사망 건을 내겠다는 목표를 걸고 환자안전솔루션을 실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회가 끝난 후 롱리 부대표는 찬 랴오 TPSCC 대표와 함께 지역 병원을 방문했다. 이번 대회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서 대만 내 병원들이 환자 안전에 대한 의식을 고취하고 직접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할 목적으로 조직되었다. 작년에는 19개의 대만 병원들이 APSS 실행을 약속한 바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biz.org/news/view.php?idx=1691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중소기업보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