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마시모, 새 연구에서 결장직장 수술을 받는 환자들에게 목표지향 체액관리 방법의 일환으로 마시모 PVi를 활용하여 유용성 확인
  • 기사등록 2018-07-18 09:47:29
기사수정


마시모가 터키의 코자엘리 대학 소속 연구원들이 선택 결장직장 수술을 받은 환자들에게 마시모PVi(MasimoPVi®) (SET® 맥박산소측정 센서를 비침습적·지속적으로 측정할 때의 맥박변이지수)를 활용한 목표지향 체액관리(GDFM) 방법을 기존의 체액관리(CFM) 방법과 비교한 최근 논문의 결과를 16일 발표했다. 이 연구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비교를 한 대상은 수술 중의 결정질, 혈중 젖산, 혈청 크레아티닌 농도 등이었다. 

이 연구에서 제수르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수술 후 장기관류 및 합병증과 관련하여 수술 중 체액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CFM(심박수, 동맥혈압, 비침습적으로 측정된 중심정맥압 등 임상 평가에 근거한)의 효과를 GDFM(임상 평가와 마시모PVi 모니터링에 근거한)과 비교를 했다. 이를 위해 연구팀은 선택 결장직장암 수술을 받고 있는 70명의 ASA I-II 성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을 CFM 및 GDFM 그룹으로 무작위적으로 나눠서 실험을 진행했다. PVi에는 마시모 래디칼-7(Masimo Radical-7®) 맥박산소측정기 버전 7.0.3.3과 SET 센서가 활용되었다. CFM 그룹의 경우 염화나트륨 용액이 시간당 4~8 ml/kg이 주입됐으며 평균 동맥혈압(MAP)이 65 mmHg 또는 MAP 기준치보다 30% 미만으로 떨어졌을 경우 주입 속도를 높이고 콜로이드와 에페드린을 주사했다. 한편 GDFM 그룹의 경우 같은 용액이 시간당 2 ml/kg 만큼이 주입되고 PVi가 5분 이상 동안 13% 이상이 증가할 경우 콜로이드, 그 다음에는 에페드린이 주사됐다. 두 그룹에 대한 치료는 각 방법의 치료 전 수치를 회복할 때까지 계속됐다. 

연구팀은 수술 중 결정질 주입과 요 배출량, 수술 후 체액 균형이 GDFM(PVi) 그룹의 경우 훨씬 낮게 나타났음을 발견했다. 

한편 마취 및 수술 시간, 수술 중 출혈량과 주입된 결정질의 양 등은 두 가지 방식이 거의 유사했다. 병원 입원 기간 또한 두 그룹이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두 방법 간의 수술 중 체액량 비교라는 1차적 연구 목표의 필요에 따라 실험 대상자 수를 정했기 때문에 입원 기간 등 2차적 결과는 효과적으로 비교하지 못했다는 연구상의 한계를 언급했다. 제수르 박사는 “우리는 이 연구의 1차적 목표를 수술 중 체액량 비교로 정하고 이에 따른 각 그룹의 환자 수를 35명으로 한정했다. 만약 수술 후 합병증이나 병원 입원 기간 등 다른 변수를 1차적 연구 목표로 정했다면 각 그룹의 환자 수는 달라졌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biz.org/news/view.php?idx=181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중소기업보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