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5-04-22 17:03:23
기사수정

정부의 금연정책으로 전국적으로 금연구역이 확대되면서 흡연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흡연실 공기질 개선방안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연구진이 담배연기의 유해성분인 니코틴,타르 등 입자상 물질은 물론 1급 발암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와 같은 가스상 물질을 100% 제거하는 흡연실 공기정화용 나노촉매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환경복지연구단 정종수,배귀남 박사 연구팀은 "흡연실에 사용 가능한 망간산화물계 나노촉매를 코팅한 나노촉매 필터를 KT&G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흡연실 실내 담배연기의 주요성분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청정화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기존 흡연실에서 담배연기 제거에 쓰이는 필터는 가스상 물질 제거를 위한 활성탄 필터를 사용하지만 아세트알데히드 등 가스상 물질 제거 효과가 적고 흡연실과 같은 시설에서는 흡착성능이 빨리 감소해 2주마다 교체해야해 관리가 어려웠다.


연구팀은 망간산화물계열의 나노촉매를 세라믹계열의 필터에 균일하게 코팅하여 나노촉매필터를 제조했다.

나노촉매필터는 필터에 코팅한 나노촉매 표면에서 공기 중의 오존을 분해시켜 발생된 산소라디칼을 이용하여 담배연기 성분을 분해하는 기술이다.


담배연기의 가스상 성분 중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아세트알데히드와 니코틴,타르 등 총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이용하여 본 개발 촉매의 성능을 평가한 결과 98% 이상 분해하는 성능이 확인되었다. 


연구팀은 이미 나노촉매 및 필터 코팅 기술 개발이 완료된 만큼 1년 정도의 시간이면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고 이 기술의 연계 개발을 통해 공기청정기, 에어컨 등 다양한 공기청정 분야에서 적용할 융합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다.

< 실제 흡연실 현장에 설치된 담배연기 청정화장치 시제품 사진 >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biz.org/news/view.php?idx=2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중소기업보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