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대 공대 김건희 교수팀, 인공지능 챌린지 3개 대회서 우승 - “서울대 공대 김건희 교수팀 인공지능 시스템, 세계가 인정”
  • 기사등록 2020-07-02 09:08:25
기사수정


서울대 공대 컴퓨터공학부 김건희 교수팀과 이 연구실이 창업한 스타트업 리플에이아이가 최근 세계적 규모의 인공지능 챌린지 3개 대회에서 우승하고 뛰어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

리플에이아이는 온라인상에서 사용되는 모든 데이터 형식(자연어, 사진, 동영상, 이모티콘 등)의 고객 데이터를 이해하고 반응을 이끌어 내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개발하는 회사다.

◇자연어 피드백 반영 알고리즘 정확도 높아

컴퓨터비전 분야 세계 최대 학회인 CVPR2020(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2020)의 Fashion IQ 챌린지는 IBM Research가 주관한 두 번째 대회로 리플에이아이-서울대 팀(김건희 교수 겸 리플에이아이 대표, 유영재·김종석 대학원생, 이승환 리플에이아이 연구원)이 44팀 중 1위를 차지했다. 국제 컴퓨터 비전 학회 ICCV2019가 개최한 첫 번째 대회에서는 준우승을 거둔 바 있다.

Fashion IQ는 사용자의 자연어(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쓰는 언어) 검색에 따라 가장 알맞은 옷을 추천해주는 대회로 제시된 상품 이미지에서 사용자가 수정 사항을 자연어로 입력하면 이를 반영해 새로운 상품 이미지를 추천하는 정확도를 측정한다. 예를 들어 흰 드레스 이미지가 주어졌을 때 사용자가 ‘빨간색으로 허리에 벨트를 추가해’라고 입력하면 이를 반영한 드레스 상품 이미지를 제시해야 한다.

사용자의 반복적인 자연어 피드백을 잘 반영하는 알고리즘을 고안하는 이 문제는 대화식 검색/ 추천 시스템을 개발하는 핵심 기술이다. 대회의 발표와 시상식은 6월 19일 CVPR 워크숍을 통해 진행되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biz.org/news/view.php?idx=265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중소기업보안
중소벤처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