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2-13 11:42:01
기사수정


메타버스 환경에서 제조공정을 시뮬레이션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교육은 물론 현장체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산업공정 메타버스’ 플랫폼이 개발돼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산이 예상된다.


메타버스 솔루션 전문기업 엑스투알(대표 이석희)은 남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조원길)과 협력해 ‘디지털트윈 기반 산업공정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3 메타버스 랩 지원사업’을 통해 2021년부터 3년간 총 사업비 8억원을 들여 개발한 이 플랫폼은 가상체험 시작공간인 오픈 로비와 디지털트윈 월드, 2종의 자동차조립공정 월드, 2종의 마이크로컨트롤 월드로 구성돼 있다.

사용자가 가상현실(VR) 디바이스를 이용해 메타버스 체험공간에 입장한 후 아바타를 선택하면 아바타가 산업현장에서 진행되는 각종 작업들을 수행한다. 사용자는 아바타를 통해 차량정비, 와이어 조립, 컨베이어 벨트 등 현장 체험과 함께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채팅을 통해 다른 사용자와 산업공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상황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트윈 월드를 찾아 생산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거나 마이크로컨트롤 월드에서 치과 임플란트와 같은 섬세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엑스투알은 이 플랫폼이 산업공정용인 만큼 향후 자동차부품산업을 비롯해 반도체·디스플레이·게임·영상 등 분야의 스마트 제조 및 스마트 팩토리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엑스투알은 내년 중 이 메타버스 플랫폼을 디지털 트윈 기반의 재난안전용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본격 영업에도 나서 광주·울산·대전으로 영업 범위를 확대하고, 국내는 물론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를 활용해 미국과 유럽을 대상으로 마케팅에 나서는 등 해외시장 진출도 타진하기로 했다.

이석희 엑스투알 대표는 “플랫폼을 고도화하면서 자동차·전기·의료부품 업체를 대상으로 산업환경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며 “공정별 미세제어 콘텐츠의 지적재산권(IP)을 확보하면서 사업화와 상용화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biz.org/news/view.php?idx=291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중소기업보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