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비투엔-강원대학교 빅데이터메디컬융합학과, 실버케어 콘텐츠 개발을 위한 MOU 체결 - 독거노인을 위한 개인 맞춤형 홈 케어까지 확장
  • 기사등록 2023-12-14 15:46:17
기사수정

인공지능(AI)·빅데이터 전문 기업 비투엔(코스닥 307870, 대표이사 안태일)은 강원대학교 빅데이터메디컬융합학과(학과장 이상아)와 노인 돌봄 문제 및 사회적 고립에 따른 독거노인 및 고독사 문제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독거노인 및 고독사 문제 해결을 위해 늘 밴드를 통해 수집된 실시간 바이탈 및 심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에 필요한 지표를 산출하고, AI 기반 분석 결과에 따라 지역 사회와 연계해 재활 프로그램이나 커뮤니티 등을 통해 사회 활동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한다. 이를 비투엔의 ‘늘 실버케어’ 플랫폼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독거노인의 안전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심장마비, 낙상, 불안 증상 등과 같은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지역혁신선도연구센터(RLRC) 사업 수주 △융합연구센터(CRC) 사업 수주 △노인 돌봄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 동향, 사례, 학술 정보 공유 △사업 적용 분야 확산 등을 수행한다.

이날 비투엔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은 비투엔과 강원대학교 빅데이터메디컬융합학과의 주요 보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국내 및 전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초고령화 사회에 따른 고령인구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한 상호 협력 체계 확보를 위함이다.

‘늘 실버케어’ 플랫폼은 이번 업무협약을 원동력으로 요양병원뿐만 아니라 독거노인을 위한 홈 케어까지 서비스를 전폭적으로 확장해 나가며 실버 전체를 아우르는 서비스로 도약함은 물론, 디지털 케어 산업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전망이다.

비투엔은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술 전문 회사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환자의 위험 상태를 분석 및 예측해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 ‘늘 실버케어’ 플랫폼과 자체 제작 웨어러블 디바이스 ‘늘 밴드’, 실내 환경 데이터 측정 통신 앵커 ‘늘 허브’ 등을 선보이며 AI 헬스케어 전문 기업으로써 주목받고 있다.

강원대학교 빅데이터메디컬융합학과는 보건 의료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빅데이터, 머신러닝/딥러닝, AI 등 IT 지식을 기반으로 정밀 의료 서비스를 이끌 전문가(보건 의료 빅데이터 매니저, 정밀 의료 빅데이터 전문가, 메디컬 AI 전문가)를 양성 및 보유하고 있다.

마혜선 비투엔 늘서비스그룹장은 “돌봄 사각지대에서 소외당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자사의 ‘늘 실버케어’ 플랫폼을 확장해 어르신들이 삶에 대한 존중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1차 요양병원 전용 서비스 론칭에 이어 강원대학교 빅데이터메디컬융합학과와의 협업을 통해 독거노인 홈 케어를 위한 콘텐츠를 개발 적용해, 전용 서비스 출시를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고령일수록 바이탈 이상 기준이 다양할 수 있어, 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바이탈 이상 진단에 대한 개인화 모델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원대학교 빅데이터메디컬융합학과 이상아 학과장은 “비투엔과의 MOU를 통해 대학 기반의 연구에서 산출된 지적 산물이 늘 서비스를 통해 현장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현실적인 활용 가능한 시스템의 기반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인공지능 기반의 자기 조절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통한 보건의료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지역사회 내에서 독거 노인을 비롯한 일반인들의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보건의료서비스 기반을 확보할 수 있을 것 같아 매우 기대가 크다”고 언급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biz.org/news/view.php?idx=2911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중소기업보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