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03-09 09:17:15
기사수정


브릿지협동조합(이사장 배성기)이 8일부터 17일까지 시흥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주관으로 사회적 경제 기업 대표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공공마케팅 역량 교육 1차 강의를 한다. 

이번 공공마케팅 역량 교육은 브릿지협동조합 배성기 이사장이 실시하며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 및 제안서 작성 전략’이란 주제로 총 4회 교육을 할 예정이다. 시흥시 사회적 경제 기업 공공시장 판로 확장과 진출을 위한 기본 지식 습득 및 진출기업을 분석하고 제안서 작성과 공공마케팅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교육은 공공시장의 이해 및 진출 사례, 공공시장 수요분석 및 자기 역량 분석, 입찰 수주를 위한 제안서 작성 전략으로 구성되며 마지막으로 입찰 수주를 위한 제안서 작성 전략으로 구성된다.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은 사회적 경제 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하여 공공시장에 대한 이해와 진출 가능성을 나누고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사회적 경제 기업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사업 수요 조사와 진출 방법 및 진출 전략과 모델 등을 소개하는 등 다양한 시각의 분석 자료를 토대로 교육이 시행된다. 

또한 ‘제안서 작성 전략’은 시흥시 사회적 경제 기업이 효과적으로 공공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제안서 전략, 제안서 기획, 제안서 작성 전략 강의를 통하여 입찰 수주를 위한 제안서 작성에 관한 스킬과 솔루션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교육 참가자들이 직접 참가하여 제안서를 작성하는 실습을 통하여 제안서 작성 역량을 강화하고 고도화시킬 수 있는 교육 과정으로 실시된다. 

8일 1회차 교육에서는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하여 공공시장 진출을 위한 지식과 제도 그리고 공공시장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특히 이날 교육에서는 사회(영국 공공서비스 혁신, 성미산, 점프, 셉테드), 경제(위캔쿠키, 부산 감천마을, 다솜이 재단), 환경(트리플래닛, 에코그린, 수원시 가사홈서비스) 등의 다양한 분야의 공공시장 진출 사례를 소개하여 공공기관의 진출을 원하는 기업에게 흥미로운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였다. 

마지막으로 시흥시 사회적 경제 기업들이 이러한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가능성을 모색하고 단계별 공공 구매시장 진출 전략에 대한 내용을 강의하였다.

브릿지협동조합은 제4섹터 조직을 대신하여 공공부문 계약의 체결 및 관리를 하고 있다. 브릿지는 컨소시엄 방식을 사용하여 입찰 절차를 관리하고 사회적 경제 기업으로 구성된 공급망을 구축하여 제4섹터의 중소 공급자들이 큰 규모의 공공부문 계약을 위해 경쟁하고 계약의 이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브릿지협동조합은 2014년에 설립되었으며 2015년 10월에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및 고용노동부 주최로 ‘맞춤형 아카데미’를 강의하였으며 세종시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과복지연구소 주최로 ‘사회적경제기업 아카데미’, 12월에는 서울시 마포구 사회적경제생태조성지원사업단 주최로 사회적 경제 세미나에서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진출을 위한 전략과 방안’ 등의 다양한 컨설팅과 교육을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biz.org/news/view.php?idx=61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중소기업보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