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기 기술개발 지원사업, 온라인 평가로 신속하게 - '이공계 창업꿈나무 지원사업', '기업서비스연구개발 사업' 시행
  • 기사등록 2015-05-22 00:55:30
기사수정

중소기업 기술개발 과제 선정의 '공정성, 전문성, 투명성, 신속성'제고를 위한 기술개발(R&D) 온라인 클린평가(오아시스)가 시행된다.


중소기업청은 '이공계 창업꿈나무 지원사업', '기업서비스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온라인 평가(오아시스)를 시범 실시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평가는 'R&D평가 전문성,공정성 확보전략'의 후속조치로 기존 오프라인 방식(대면평가)이 아닌 평가자와 피평가자가 온라인상에서만 질의 응답을 통해 평가가 진행되는 방식이다.


온라인 평가의 단계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평가위원 매칭단계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SMTECH)을 통해 과제개요를 공시하고, 평가위원이 평가과제를 직접 선택하여 평가 전문성을 제고한다.

기업명, 참여연구원 현황 등은 제외하여 과제내용만 공시하고 이해관계자 참여(학연, 지연 등)를 사전에 배제하여 평가의 공정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② 평가단계 : 모든 평가과정이 3일내 재택(온라인)평가로 진행된다.

(1일차) 평가위원이 과제계획서 열람 후 질의사항을 등록하면

(2일차) 피평가자(중소기업)는 질의사항 확인 후 답변을 등록하고

(3일차) 평가위원은 피평가자(중소기업)의 답변을 확인하고 평가 결과(점수)를 확정하게 된다.


③ 평가결과 통보

3일간의 온라인 평가 진행 후 평가 결과(점수) 및 검토의견을 즉시 송부하여, 평가 결과 및 절차에 대한 투명성을 제고하게 된다. 더불어,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평가위원 및 중소기업의 편의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온라인 평가를 시범 적용하는 사업은 이공계 창업꿈나무, 기업서비스연구개발 사업이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공계 창업꿈나무 지원사업 >

‘이공계 창업꿈나무 지원사업’은 이공계 대학(원)생*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개발 과제에 10개월간 5천만 원까지 자금을 지원한다. 또한, 기술개발 자금뿐만 아니라 창업·경영 등에 대한 체계적인 상담 및 지도를 병행하여 예비 창업팀의 창업을 촉진한다.

이 과제는 지난 5월 15일 공고되었으며, 신청·접수(5.25.~6.15.), 온라인 평가(6월), 선정(7월) 순으로 진행된다.


< 기업서비스 연구개발 사업 >

'기업서비스 연구개발 사업'은 중소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결합을 통한 창의적인 제품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1년간, 2억 원까지 자금을 지원한다. 더불어, 사업화 전문기관의 1:1 상담 및 지도를 병행하여 기술개발 지원 성과를 가속화할 계획이며, 사업공고(6월초), 신청접수(6월중순~말), 선정평가-온라인평가(7월)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공계 창업꿈나무 지원사업', '기업서비스연구개발 사업' 및 온라인평가와 관련된 사항은 중소기업청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온라인 평가 관련 설명회를 5월 27일(수)부터 5월 28일(목)까지 서울, 대전에서 시행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eabiz.org/news/view.php?idx=6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중소기업보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